메뉴

안랩, 공모주 신청 내용으로 유포 중인 다양한 피싱 문자 주의 당부

안랩(대표 강석균)이 최근 ‘상장 예정 기업 공모주 신청’ 관련 내용을 가장해 유포 중인 다양한 피싱 문자를 발견하고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악성 URL을 누르면 연결되는 피싱 페이지

▲ 악성 URL을 누르면 연결되는 피싱 페이지

 

안랩의 분석 결과, 공격자는 실제 상장이 예정된 특정 기업의 청약 가능한 공모주가 있다는 내용과 함께 악성 URL을 포함한 문자를 발송했다. 본문에는 ‘사전신청 할인’이나 ‘선착순’ 등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해 사용자의 악성 URL 접속을 유도하기도 했다.

사용자가 무심코 URL를 클릭하면 ‘특별공모 신청하기’라는 피싱 페이지로 연결된다.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 내 정보입력 칸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이 정보는 공격자의 서버로 전송된다. 공격자는 탈취한 개인정보를 보이스피싱 및 피싱 문자 전송 등 추가 공격에 활용할 수 있다.

‘안랩 V3 모바일’에서는 인공지능 기술(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이번 사례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스미싱/피싱 문자를 탐지하고 있다. 안랩의 차세대 TI(Threat Intelligence) 플랫폼 ‘안랩 TIP’에서는 해당 악성 문자에 사용된 악성 URL 등 해당 공격과 연관된 IOC(Indicators of Compromise, 침해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피싱 문자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금지 △앱 다운로드 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 이용 △앱 설치 시 요구하는 권한 확인 △스마트폰에 V3 모바일 시큐리티 등 모바일 백신 설치 등 필수 보안 수칙을 실천해야 한다.

이번 사례를 분석한 안랩 인공지능팀 류상욱 주임연구원은 “이번 사례처럼 공격자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주제를 피싱 공격에 이용하고 있다”며 “피해 예방을 위해 사용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은 클릭하지 않는 등 기본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