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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발등 찍은 수원시 고립 자초


   수원전투비행장 현장여론의 결과가 궁금하신가?

                 < 전경만의 와이즈 칼럼>

수원의 유력한 언론사가 염태영 수원시장이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제기 기사를 내고 난 후 몰락 수준의 보복을 당한 일이 있었다. 염태영 시장이 자신의 토지가 있는 입북동 인근의 토지를 한 시민과 맞교환하고 이어 그 일대에 사이언스파크를 입주하겠다는 도시계획이 세워지면서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오비이락)烏飛梨落 일 수도 있으나 입북동 일대의 땅을 소유하고 있던 염씨 종친들은 지가 상승의 덕을 봤고, 하필 염태영 수원시장은 그들에게서 돈을 빌려 썼다고 한다.

사건을 보도한 언론사는 수원시로부터 매년 지원받던 행사 예산은 물론 구독 중단과 광고지원마저 끊어졌다. 반면 비슷한 시기에 이른바 염태영 시장 사진이 도배되어 있다시피 한, 염비어천가로 불리는 ‘2014 수원시정’ 소개책자의 편집에 도움을 줬다는 W 언론사는 매달 440만원씩 수년간 광고비 지원을 받았다. W 언론사의 수년간 전체기사 양은 550여개에 불과하고 카테고리 분류조자도 되어 있지 않은 게시판만 있는 인터넷 사이트 였다.

의혹제기를 한 언론사에게는 모든 지원을 중단한 반면 염태영 찬가를 작성한 다른 언론사에게는 억대의 지원을 했던 그 해 12월, 수원시 공보과는 관내 언론사들에게 문서 하나를 발송한다. 문서 내용에 따르면 “네이버 또는 다음 포털에 기사제휴가 되어 있지 않으면 수원시 행정광고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내용이었다. 문제는 W 언론사가 다음이나 네이버는 물론 그 어떤 포털에도 노출이 되지 않는 언론사임에도 불구하고 수원시는 자신들이 문서까지 발송한 사실을 잊었는지 지난 2016년까지 매달 440만원 씩 꼬박 행정광고를 지원했다는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경기미디어포럼은 염태영 수원시장 및 수원시청 공보과에 해명을 요구했으나 수원시 관계자는 “언론 홍보는 우리 마음이다”라는 말을 되풀이 할 뿐 그 어떤 답변도 내놓지 않았다. 수원시의 이중 잣대가 만들어 낸 비극은 여기서 끝나지 않고 본격적으로 이어져 지난 8월 급기야 공보과장이 수원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중에 “타 지역 인터넷 언론사에는 광고집행을 하지 않겠다”는 극단적인 발언까지 했다.

수원에 소재한 언론사들이 인근 지역인 화성시나 오산시 그리고 용인시에 출입을 하고 있지만 그 어떤 공보과에서도 공개석상에서 그런 발언을 하지 않는 것이 상식이다. 물론 파장은 컸다. 당장 덩치가 커진 화성시 소재의 언론사들이 수원시에 출입을 하지 않으면서 그들의 대화에는 “수원 죽일 놈”이 등장 했다. 오산 소재 언론사들도 상황은 비슷했다. 반면 오산이나 화성시는 타 지역 언론사들의 출입을 환영한다는 비공개적인 짧은 멘트가 있었을 뿐이다.

그 와중에 수원전투비행장 이전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각 언론사마다 묘한 신경전이 벌어졌다. 수원전투비행장 예비후보지 발표 초반에는 수원시에서 각종 보도자료를 생산해내면서 수원시 쪽의 의견이 우세하는 듯 보였으나 이는 얼마가지 못했다. 화성시는 수원시의 주장을 끝까지 듣고 있다가 천천히 반격을 했다. 그리고 그 선봉에 인터넷 언론사들이 제일 앞장을 섰다. 그리고 수원소재 인터넷 언론사들은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의 당위성에 대해 기사작성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의 부당성에 대해 더 많은 시간과 공간을 할애했다.

수원시 정무부서와 공보과가 지난 몇 년간 만들어 낸 수원시의 폐쇄성과 언론사에 대한 무차별 보복성 공격에 대한 결과가 현 수원전투비행장을 대하는 언론사들의 태도다. 수원에 소재한 인터넷 언론사 중에 수원전투비행장 이전의 당위성에 대해 기사를 작성한다고 해도 화성시나 오산시는 광고중단 같은 협박을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당위성을 주장하는 언론사가 별로 없다는 것에 대해 수원시가 반성할 일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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